서울대학교 원자력미래기술정책연구소 원자력정책센터(이하 원자력정책센터)는 원자력의 신뢰 증진과 미래를 선도하는 정책 개발의 중심이라는 기치 아래 원자력 기술 정책 연구와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입니다.
원자력은 현 세대 뿐만 아니라 우리 후손들에게 환경 친화적 에너지원으로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특별히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해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국가적인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안정적 기저 전력 공급원으로서 원자력의 역할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속가능한 원자력 이용을 위해서는 원전 안전성 향상과 사용후핵연료 문제 해결 등 기술적인 지속성 확보와 아울러 원자력에 대해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인 지속성 증진도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원자력정책센터는 원자력 안전, 사용후핵연료, 미래 기술 및 기반 확대의 세 분야에서 중요 사안에 대한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연구와 활동을 통해 원자력의 신뢰를 증진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정책 제안 과정에는 원자력 안전규제 체제 개선, 원전 안전 운영 기술, 체계 및 절차 개선, 사용후핵연료 안전관리 해법 제시, 원전 수출 확대 방안 제시, 미래 원자로 기술 제안 등이 포함됩니다.
한편 원자력정책센터는 원자력에 대한 국민 여론이 잘못된 정보에 의해 오도되지 않도록 사실에 입각한 올바른 원자력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또 심도 있게 공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원자력정책센터는
- 지속가능한 원자력 이용을 위해 포괄적이며 장기적인 정책을 제시하는 원자력 싱크탱크
- 원자력 현안에 체계적으로 대처하며 그 해결을 이끄는 원자력계 구심점
- 국민에게 신뢰받는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원자력 지식 정보의 제공처
감사합니다.